728x90
반응형
1. OOP 언어란?
* OOP(Object Oriented Programming)
- 클래스(class) : 객체를 만들어 내기위한 틀(Frame)
- 객체(Object, 논리적 = 인스턴스(instant)) : 클래스를 통해서 만들어진 구현물(구체화 된 물질)
- 메소드(Method) : 객체의 기능
- 생성자(constructor) : 객체가 생성될때 반드시 수행되어야 하는 기능
- 속성(Field) = 멤버변수 : 객체의 특성
2. 특징
- 상속성(Inheritance) : 자식객체가 부모객체의 모든것을 상속 받는 것
ㄴ 자식이 부모의 것을 사용할 수 있다
ㄴ 자식은 오직 1개의 부모를 가질 수 있다
ㄴ Object 클래스는 최상위 부모이며 총 11개의 메소드가 있다
ㄴ 모든 생성자 첫 라인에 'super()' 생략
ㄴ 오버라이딩의 전제조건
ㄴ 자식 객체를 부모 객체로 형변환 가능(=대입연산 가능) : 자동 형변환(Implicit Typecasting)
- 다형성(Polymorphism) : 같은 타입 객체의 같은 메소드가 다양한 기능을 하는 것
- 은닉성(Infomation Hiding) : 외부 프로그램(클래스)으로부터 정보(속성값,데이터)를 감추는 것
- 캡슐화(Encapsulation) : 메소드나 생성자의 내용을 몰라도, '이름, 파라미터, 리턴타입'만 알면 호출하여 사용가능
728x90
반응형
'개발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06. JAVA 변수의 자료형(Data Type) / 상수(Conastant) / 형변환(Type Casting) / 이스케이프(Escape) / 형식 문자열 (0) | 2020.06.08 |
---|---|
05. JAVA의 변수 (variable) (0) | 2020.06.08 |
03. JAVA의 기본 구조/실행/주석 (0) | 2020.06.08 |
02. 이클립스(eclipse) 설치 및 셋팅 (0) | 2020.06.08 |
01. JAVA? JAVA 설치 하기 (0) | 2020.06.08 |